항부정맥제에 대하여

항부정맥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항부정맥제

정상적인 심장은 동방결절에서 만들어진 전기 자극이 방실결절, 히스속 가지, 푸르킨예 섬유로가서 심실을 수축시킨다. 하지만 부정맥은 이러한 심장 전도의 전기 자극의 생성이나 전달에 이상이 생겨 불규칙한 심박동이 유발되며 빠르거나 느려지는 질환이다. 이러한 부정맥의 가장 흔한 원인은 심근경색증, 수분 전해질 불균형, 식이 문제, 저산소증, 약물반응 등이다. 부정맥의 종류는 심박수, 발생 부위 등에 따라 분류되는데 서맥성 부정맥에는 동기능부전 증후군과 방실차단 등이 있으며, 빈맥성 부정맥은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심방성빈맥, 심실성빈맥 등이 있다. 부정맥의 가장 흔한 증상인 불규칙한 맥박은 느낄 수도 있고 청진기로 들을 수도 있는데 정확한 형태는 심전도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다.

항부정맥제의 작용

항부정맥제는 부정맥을 치료하는 약물로 심장의 비정상적인 리듬을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항부정맥 약물은 심장활동의 각 단계에 작용하여 불규칙하게 박동하는 세포에 영향을 미치며 작용 기전과 영향의 단계에 따라 분류하고 있다.
 제 1군 약물은 나트륨통로의 차단제로 나트륨 유입을 억제함으로써 세포막을 안정시키고 심장의 흥분성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 제 2군 약물은 베타차단제로서 심장의 교감신경수용체를 차단하여 교감신경 흥분성을 감소시킨다. 심근 수축력과 심장 박동수를 감소시킨다.
 제 3군 약물은 칼륨통로차단제로 심근 수축에 필요한 전기신호를 생성하는 칼륨 채녈과 나트륨 채널을 차단하여 심장의 수축 간격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면 심장박동이 느려지고 부정맥에 대한 민감도도 떨어질 수 있다.
 제 4군 약물은 칼슘통로차단제로 심근 세포막에 존재하는 칼슘채널을 차단하여 근육 수축에 필요한 칼슘의 심근 내 유입을 억제한다. 이로써 심근의 수축을 억제하고, 심장박동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 digitalis 제제인 디곡신은 세포막의 나트륨-칼륨펌프를 억제함으로써 심근 세포내 칼슘 농도를 증가시켜 심근 수축력을 증가시키는 강심제이다. 심장이 혈액을 내보내는 심박출량을 증가시키며, 심장 박동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항부정맥제의 유해반응

항부정맥제는 부정맥을 조절하는 약물이기 때문에 심전도의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퀴니딘은 부정맥, 저혈압, 설사, 이명, 두통, 현기증, 혼돈, 섬망, 시력장애,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퀴니딘 독작용은 키니네중독이라 하며 이명, 두통, 어지러움, 열, 현훈, 오심, 구토를 초래한다. 퀴니딘은 처음 투여할 때 실신이 나타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항부정맥제는 대체로 서맥, 심실빈맥, 흉부불쾌감, 방실블록, 어지러움, 두통, 졸음, 구역, 구토, 권태감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주의사항

  • 투약을 시작하기 전에는 심전도와 활력징후를 측정해야 한다.
  • 처방대로 약을 복용해야 하며, 건너뛰거나 두 배로 복용하지 않는다
  •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졸음, 혈압저하,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자동차운전 등의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를 조작할 경우 주의하도록 한다
  • 약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힘든 호흡, 기침 증가 등의 증상이 있다면 즉시 간호사나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 대상자는 규칙적으로 검진을 받고,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해도 좋은지 상담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