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전달물질에 대하여

오늘은 신경전달물질에 대해 알아보겠다.

신경전달물질의 정의

신경전달물질이란 시냅스에서 화학적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신경세포에서 분비되는 신호 물질이다. 신경세포 사이의 접합부인 시냅스에는 신경세포의 축삭 말단과 또 다른 신경세포의 수상돌기가 존재한다. 신경전달물질은 신경세포의 축삭 말단에서 분비되어 인접한 신경세포의 수상돌기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 수용체에 의하여 받아들여진다. 시냅스를 기준으로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는 축삭 말단을 가지고 있는 신경세포를 시냅스전 신경세포, 신경전달물질을 받아들이는 수상돌기를 가지고 있는 세포를 시냅스후 신경세포라고 한다.

신경전달물질의 종류와 적용

신경전달물질이 있으며 이 중 대표적인 신경전달물질로 교감신경에 작용하는 노르에피네프린과 부교감신경에 작용하는 아세틸콜린이 있다. 노르에피네프린을 분비하는 신경섬유는 아드레날린성 신경섬유이고,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신경섬유는 콜린성 신경섬유이다. 체내에 있는 대부분의 기관들은 상반되는 효과를 가진 두 유형의 신경섬유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면, 아드레날린작용제는 심박동수를 높이고, 콜린성 작용제는 심박동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의 활성과 차단을 이용한 약물의 기전이 있다.

①. 교감신경계를 활성
아드레날린수용체 작용제(교감신경작용제)는 노르에피네프린 작용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며, 카테콜라민류에 해당된다. 신경말단으로부터 유리되는 노르에피네프린과 부신속질로부터 분비되는 에피네프린, 뇌와 신장·위장관 내의 특정 부위에서 발견되는 도파민이 있다. 이러한 약물은 투쟁 또는 회피 반응을 활성화시킨다.
②. 교감신경계를 억제
①번의 반대 작용으로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의 유리를 억제하며, 아드레날린성 신경계를 억제한다.
③. 부교감신경계를 활성
아세틸콜린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콜린 작용제, 아세틸콜린 수용체 작용제라 부른다. 부교감신경을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휴식과 소화 반응을 유발한다.
④. 부교감신경계를 억제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하며, 콜린성 작용을 차단하는 약물을 항콜린제, 아세틸콜린 수용체 길항제 또는 콜린성 차단제라 하며, 부교감신경계 작용에 반대 작용을 나타낸다.

모든 교감-부교감 신경절, 신경근육이음부(절전)는 아세틸콜린-니코틴 수용체에 결합한다. 하지만 부교감 효과기(절후)에서는 아세틸콜린-무스카린 수용체가 결합하고, 교감 효과기(절후)에서는 노르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 수용체(α,β)가 결합한다.

Leave a Comment